티투컴 로고티투컴
블로그회사소개

2025 티투컴 All rights reserved.

기름 유출 사고 대비, 군부대에서 찾은 실용적인 방재용품 선택 기준은?

2025. 7. 28.
티투컴
2분 읽기
기름 유출 사고 대비, 군부대에서 찾은 실용적인 방재용품 선택 기준은?

기름 유출 사고 대처 관련해서,회사에 최근 들어온 문의 하나를 정리하면서문득 군 생활 중 겪었던 에피소드가 떠올랐습니다.

군 복무 시절, 유류 취급소 근처에서 있었던 사고였는데요. 기름이 살짝 샛는데 그 미끄러운 바닥에 신병 하나가 크게 넘어져 허리가 나갓었죠...

그때는 그냥 바닥에 신문지나 헌 옷가지 같은 걸로대충 닦아내곤 했는데(지금 생각하면, 그게 더 위험...) 최근 저희 회사에 군부대로부터기름 유출 방재용 제품 관련된샘플 요청이 들어오면서였습니다.

현장 담당자분께서 상당히 구체적으로 상황을 설명해 주셨는데... "기름이 탱크 밸브 근처에서 살짝 샌다 →집중호우나 여름 훈련 직후,바닥 경사면을 타고 수로로 흘러간다."

사실 그 정도 새는 건, "그냥 걸레로 닦지 뭐..."라는 반응이 나올 수 있는데요.

이번은 좀 달랐어요. 사고를 미리 막겠다는굉장히 ‘철저한 태도’가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제안드린 제품이 ✔ 매트형 유흡착제 (OTM220) ✔ 펜스형 유흡착제 (OTB070) 입니다.

 

OTM220 매트형 유흡착제 - 넓은 바닥엔 이거!

500×470mm 사이즈로, 넓은 바닥에 여러 장 펼치면기름이 확산되기 전에 딱 잡아줍니다.

형식승인 제품(제흡114호)이기도 하고 군처럼 약간 엄격한 조건이 있는 환경에서도신뢰를 줄 수 있는 사양입니다.

 

OTB070 펜스형 유흡착제 - 흐르기 전에 감싸자

지름 7cm, 길이 1.2m.관로 근처, 좁은 경로 등 기름이 흘러들 가능성이 있는 부분은간단하게 ‘둘러치기’가 가능합니다.

고리로 연결하면 펜스처럼 쭉 펼 수 있어서긴 구간도 무리 없이 커버되고물 위에서도 안정적으로 뜹니다.

(이번 군부대 유류창고는폭우가 지나간 직후 수로가 생겨그쪽이 우려되던 자리였어요.)

 

유흡착제는 ‘설치 방식’이 더 중요합니다

우리는 매일 흡착제를 만들지만, 제품을 잘 만드는 것보다도'이걸 어떻게 써야 하나'를 같이 고민합니다.

“이건 그냥 깔아놓는 게 아니라, 기름 이동 경로를 따라 가야겠네요”라고 하셨을 때

‘아, 이분 제대로 이해하고 계시구나’싶었어요.

급한 상황일수록도구가 '생각 없이도 몸처럼 움직여야’제대로 된 방재 대응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사고 대비’는 제품보다 사람

그래서 이 케이스가 더 기억에 남았던 것도,“최대한 빠르게, 사고를 키우지 않는다”는군대식의 원칙이 적용돼 있었다는 점이었어요.

기름이 흘러나올 경로를‘지도 그리듯’ 설명해주시고그에 맞는 자재 운용 방식까지함께 고민하셨다는 점에서'진짜 방재구나' 싶었고요.

 

위기의 순간 실력이 드러날 수 있도록

우리 제품이 아무리 잘 만들어져도,그걸 제대로 활용하는 현장,그리고 미리 사고를 대비하려는 분들이 없다면의미가 없죠.

이번 군부대 용도로 제안된유흡착제 두 종류는그런 면에서 꽤 잘 맞아 떨어졌고, 실제로 대응 계획도 수립 중이라고 합니다.

위기의 순간,우리 제품이 현장에서 작동하고 있다는 사실.그 자체로 의미 있고,조금은 뿌듯한 마음도 드는 작업이었습니다.

앞으로도 현장 맞춤형으로 실제 도움이 되는 제품을 제공하고,필요할 때 믿고 맡길 수 있는 파트너가 되도록계속 고민하고 움직이겠습니다.

 

이상,실제 사례를 통해 다시 한 번제품과 대응의 중요성을 느꼈던짧은 기록을 정리해 봅니다.

 

주식회사 티투컴 김병우

 

블로그

다른 글

유흡착제도 미리 준비하는 게 맞습니다 - 앞유리 안 닦은 대가, 범퍼 수리비로 돌아왔습니다
2025년 12월 3일

유흡착제도 미리 준비하는 게 맞습니다 - 앞유리 안 닦은 대가, 범퍼 수리비로 돌아왔습니다

유흡착제 -  고객의 요청을 바탕으로 맺은 인연이 신뢰로 이어집니다
2025년 11월 28일

유흡착제 - 고객의 요청을 바탕으로 맺은 인연이 신뢰로 이어집니다

유흡착제 전문 우리회사-  새로운 유통망의 시작
2025년 11월 26일

유흡착제 전문 우리회사- 새로운 유통망의 시작